픽업트럭 시장에서 절대강자라 할 수 있는 포드에서 소형 픽업트럭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매버릭이라는 모델인데요. 매버릭은 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픽업트럭입니다. 포드 픽업트럭 매버릭의 제원, 특징, 국내출시일과 가격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 매버릭 특징
1) 유니바디 타입
2)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3) 적재함의 활용도
4) 인테리어
5) 편의사항 - 가격
- 국내 출시일정
1. 매버릭 특징
1) 유니바디 타입
매버릭의 첫번째 특징은 유니바디 타입이 적용됐다는 점입니다.
포드 픽업트럭 라인업을 살펴보면, 대형-F150 / 중형-레인저 / 소형-매버릭 이렇게 구성되어있어, 매버릭은 엔트리 픽업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형/중형모델인 F150과 레인저는 바디 온 프레임 타입을 적용한 반면, 매버릭은 포드의 오프로더 SUV인 브롱코 스포츠와 동일한 유니바디 타입이 적용되었습니다.
현대가 북미시장에 출시한 픽업트럭 산타크루즈와 동일한 타입의 바디인데요.
현대 입장에서는 동급체격에 바디까지 동일해서 북미시장에서 매버릭과 산타크루즈 간의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 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매버릭은 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적용했습니다.
매버릭은 차체를 소형화하면서, 기본옵셥으로 2.5리터 풀 하이브리드 엔진에 무단 변속기를 조합하여 파워트레인을 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도심 기준 17km라는 연비를 뽑아내, 픽업트럭으로서 매우 좋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연료탱크 용량이 52리터이기 때문에, 한번 주유 시 약 800km의 주행이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외에 에코부스트 엔진을 옵션으로 두고 있는데요.
에코부스트 엔진은 8단 자동변속기가 얹혀져 최대 250마력의 출력을 낼 수 있고, 최대 1,814kg의 견인력을 보여주고 있어 파워풀한 픽업트럭이 필요한 운전자들에게 좋은 선택사항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적재함의 활용도
매버릭은 활용도 높은 적재함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플렉스 베드라고 불리는 매버릭의 적재함은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DIY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레일을 설치하거나, 자전거 랙을 사용자가 직접 설치할 수 있고, 목재 스키드 등을 활용해서 다양한 용도로 적재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포지션 테일게이트를 활용해서 적재함의 길이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눈길을 끌었던 부분은 적재함에 110v 콘센트가 설치되어있어 외부에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서 적재함에 조명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캠핑에 매버릭을 활용한다면, 캠핑 조명이나 여러 전력기구 활용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매버릭의 최대 적재가능중량은 650kg로 충분한 적재중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인테리어
전통적으로 포드의 픽업트럭이라고 하면, 직선적이고 터프하며 다소 거친 느낌의 인테리어를 생각하게 되는데요.
이번 매버릭에서는 전통적인 픽업트럭 고유의 힘은 빼고, 젊은 감각을 많이 넣은 듯한 느낌입니다.
우선 오렌지 컬러와 같은 밝은 톤의 다양한 색상을 충분히 활요하여 실용적이고 산뜻한 도시형 픽업트럭의 느낌을 많이 주었고, 플라스틱 재질의 마감재를 충분히 활용하여 가볍고 경쾌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시트와 실내 패브릭 소재의 25%를 재활용 소재로 적용하여,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함께 친환경적인 요소도 충분히 가져가고 있습니다.
5) 편의사항
엔트리 모델인 매버릭이지만 다양한 편의사항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본형인 XL모델을 살펴보면, 8인치 터치스크린이 적용되고 5가지 드라이브 모드와 다이얼 타입의 기어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있습니다.
상위 모델로 가면 옵션에 따라 전방 충돌 방지 / 차선 유지 보조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안전주행 사양이 적용되고, 래리엇 등급에는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까지도 적용됩니다.
이러한 첨단기술 뿐만 아니라, 픽업트럭답게 충분한 수납공간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2열 뒷좌석 시트 아래에도 깊은 수납공간을 적용해서 활용도 높은 수납공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형 픽업트럭이지만 충분한 옵션과 편의사항을 제공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2. 가격
매버릭의 여러가지 장점 중 가격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미국기준으로 XL은 2,230만원, XLT는 2,480만원, 엘리엇 등급은 2,840만원의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 가격대는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하이브리드 스용차 중 가장 저렴한 가격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3. 국내 출시 일정
현재까지 매버릭의 국내 출시 일정은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북미 현지에서 올해 가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에 들어간다고 하니, 국내엔 빠르면 내년 상반기말 즈음 출시가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
지금까지 포드 소형 픽업트럭 매버릭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