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tom's Story]/[자동차이야기]

F150 라이트닝 가격, 제원, 국내출시일 총정리

포드 F150 라이트닝 출시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최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시승영상이 공개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포드 F150 라이트닝 국내출시 여부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F150 라이트닝의 가격, 제원, 국내출시일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F150 라이트닝 정보 헤매지 마시고,

이 포스팅 하나로 끝내세요!!

 

 

 

[목차]

  1. 제원
  2. 외부 디자인
  3. 실내 디자인
  4. 기능
  5. 가격
  6. 국내 출시일

 

F150라이트닝_썸네일
F150 라이트닝 총정리

 

 

1. 제원

 

1) 출력

 

F150 라이트닝의 출력은 553마력입니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전륜/후륜에 각각 모터가 탑재되고 2개 모터에서 총 553마력의 출력이 확보됩니다.

 

  • 출력 : 553마력
  • 토크 : 107.2 kgm

 

그리고 토크는 107.2 kgm 인데, 엄청난 크기와 무게의 차량에서 100kgm가 넘는 토크가 나온다는게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2) 주행거리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주행거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 공개된 데이터에 따르면, F150 라이트닝의 주행거리는 1회 충전으로 480km 를 갈 수 있다고 합니다.

 

  • 주행거리 : 480km (WLTP기준)

 

이 주행거리는 WLTP 기준이기 때문에, 한국의 환경부 기준을 적용하게 되면 주행거리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전기차 주행거리에 있어서 WLTP기준과 국내 환경부 기준의 차이를 보면 적게는 50km 많게는 100km까지 차이가 나는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F150 라이트닝의 주행거리도 이를 감안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F150라이트닝_플랫폼
F150 라이트닝-플랫폼

 

 

3) 가속성능

 

전기차가 내연기관 대비 뛰어난 요소 증 하나가 바로 가속성능인데요.

 

F150 라이트닝의 제로백은 4.5초 정도라고 합니다.

 

  • 제로백 : 4.5초

 

제로백이 4.5초면 아이오닉5 보다 훨씬 빠른 가속성능인데, 픽업트럭이 승용차보다 뛰어난 가속성능을 발휘한다는게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F150라이트닝가속성능
F150 라이트닝 - 가속성능

 

 

4) 적재하중

 

F150 라이트닝의 적재하중은 900kg이고, 최대 견인가능 중량은 4.5톤입니다.

 

  • 적재하중 : 900kg
  • 최대견인가능 중량 : 4.5톤

 

적재하중도 적재하중이지만, 견인가능한 중량이 4.5톤이라니 정말 놀라운 견인성능입니다.

 

 

5) 배터리

 

이렇게 대단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배터리에 있습니다.

 

F150 라이트닝은 SK배터리가 탑재되는데, 니켈함량이 높은 고니켈 배터리가 탑재되게 됩니다.

 

 

 

2. 외부 디자인

 

F150라이트닝_외부디자인
F150 라이트닝 외부디자인

 

1) 전체 디자인

 

F150 라이트닝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기존의 F150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기차 특유의 기술적인 요소를 가미한 듯한 컨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에서 공개했던 사이버트럭이 완전한 미래 자동차의 느낌이라면, F150 라이트닝은 큰 이질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마 기존의 F150 느낌의 디자인을 살렸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차를 처음 봤을 때 가로로 지나가는 전면 DRL이 첨단적인 느낌을 주면서, 모델 이름인 Lighting/번개를 형상화시켜 놓은 듯한 느낌을 줍니다.

 

 

2) 전면부

 

전면부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프렁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룸에 캐리어 4개까지 적재할 수 있는 정말 큰 용량의 프렁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적재가능 중량은 최대 180kg로 실제 사람이 올라타도 전혀 문제되지 않는 프렁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렁크 안에는 전기 콘센트 4개가 설치되어 있어, 손쉽게 외부로 전기를 출력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픽업트럭은 후면부 트럭베이에 귀중품이나 중요한 물건을 보관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은데, 넉넉한 프렁크가 있어 귀중품 보관이나 운반에 많은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F150라이트닝프렁크
F150 라이트닝 - 프렁크

 

 

3) 후면부

 

후면부에서도 양쪽 DRL을 통해 F150 라이트닝의 개성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후면의 테일게이트는 파워 테이게이트가 적용되어 전동으로 개폐가 가능하고, 트럭베이 탑승편의를 위해 사다리가 숨겨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트럭베이 안쪽에도 콘센트 3개가 설치되어 120V, 240V의 전기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최근 국내에서 출시된 아이오닉5에서 V2L 이라는 기능을 상당히 강조했었는데, V2L에 비하면 콘센트 갯수나 출력에서 월등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F150라이트닝테일게이트
F150 라이트닝 - 테일게이트

 

 

 

4) 충전구

 

F150 라이트닝의 충전구는 운전석 앞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차량의 길이를 생각해보면, 상당히 앞쪽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미국에서는 대부분 전면주차를 하기 때문에, 미국의 주차문화에 맞춰서 설계한 것 같습니다.

 

 

3. 실내 디자인

 

1) 센터 디스플레이

 

중앙부에 15.5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고, 디스플레이 하단부에는 물리 다이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터치패드를 통해 드라이브 모드, 공조기, 차량옵션 등 다양한 부분을 세팅할 수 있는데, 트렁크에 적재된 화물의 중량이나 뒷좌석 승객의 무게까지도 측정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처음 세로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활용도나 실용성에 대한 의문을 가졌었는데, 지금은 대부분의 메이커들이 세로형 디스플레이를 많이 적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최근 테슬라가 디스플레이를 가로형으로 바꿨는데, 이러한 변화가 어떤 반응을 가져올지도 궁금해집니다.

 

F150라이트닝-실내디자인
F150 라이트닝 실내디자인

 

 

2) 기어노브

 

또 하나 특이한 점은 기어노브를 접을 수 있습니다.

 

전동으로 기어노브를 밑으로 접게 되면, 상단에 덮개를 덮어 테이블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F150라이트닝기어테이블
F150 라이트닝 - 기어박스 테이블

 

3) 파노라마 썬루프

 

천장에는 파노라마 썬루프가 적용되었는데, 썬루프의 사이즈가 정말 크고 많이 열리기 때문에 개방감이 정말 상당합니다.

 

 

4) 콘센트

 

차량 내부에도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아울렛이 탑재되어있습니다.

 

기존의 12V 아울렛은 기본이고, 120V 20A 출력이 가능한 콘센트가 탑재되어있어, 풍족하게 전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기능

 

1) OTA

 

테슬라에서 최초에 적용했던 OTA 플랫폼을 포드 F150 라이트닝에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OTA를 통해 네비게이션이, 소프트웨어 등 차량의 여러가지 기능을 원격으로 계속해서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2) 인텔리전트 백업파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F150 라이트닝의 특장점 중에 하나가 바로 포드 인텔리전트 백업파워 입니다.

 

바로 F150 라이트닝을 가정의 백업파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고출력의 전기를 외부로 송출할 수 있다는 뜻이겠죠.

 

쉽게 말하면 집에 정전되었을 때 F150 라이트닝의 전력으로 집안에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오닉5가 전기차의 장점으로 V2L을 강조하며 소형가전기구를 사용하는 영상을 마케팅 했었는데, 포드는 아예 집을 돌릴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F150라이트닝백업파워
F150 라이트닝 - 백업파워

 

 

3) 블루 크루즈

 

F150 라이트닝에서는 블루 크루즈 기능을 지원합니다.

 

블루 크루즈는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과 유사한 기능인데,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핸즈프리 블루존이라는 지역 내에서는 양손을 완전히 떼고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이 국내에 들어오게 되면 어떻게 적용될지 궁금합니다.

 

 

4) 스마트폰 활용

 

포드에서는 Phone as a Key 라는 기능으로 스마트폰을 가지고 가까이 가면, 차량의 잠금이 해제되고 문이 열린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 역시도 얼마나 실용성 있고, 현실성 있게 구현되는지 관심이 가는 기능입니다.

 

 

 

5. 가격

 

F150 라이트닝이 주목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1) 출시가격

 

우선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차량의 기본가격은 39,900 달러, 원화로 환산하면 4,500만원 정도되는 금액입니다.

 

아이오닉5나 EV6보다도 저렴한 가격입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포드 F150 디젤가격이나 2020포드 F150 랩터 가격과 비교하더라도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F150라이트닝-가격
F150 라이트닝 가격

 


2) 국내 구입가격

 

만약 F150 라이트닝이 국내에 출시되게 되면, F150은 현재 승용차가 아니라 화물트럭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전기 화물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현재 전기화물차 보조금이 국고보조금으로 2,100만원, 지자체 보조금 1,000만원으로 약 3,100만원 수준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국내 구매가격은 1,400만원 수준입니다.

 

정말 매력적이 가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6. 국내 출시일

 

현재 미국에서는 내년 상반기 차량인도를 목표로 하여 사전예약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출시시기는 내년 하반기를 예상하고 있지만, 사전예약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미국에서 상당한 인기가 있어 국내 출시에 대해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국내 출시일은 포드 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F150 국내 출시일 알이보기 - 포드 코리아 홈페이지

 

 

지금까지 포드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포드 픽업트럭 매버릭 정보 ▼

 

포드 픽업트럭 매버릭 - 국내출시일, 가격 총정리

픽업트럭 시장에서 절대강자라 할 수 있는 포드에서 소형 픽업트럭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매버릭이라는 모델인데요. 매버릭은 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픽업트럭입니다.

a-ddal-famil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