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친환경이 트렌드가 되면서, 차량도 하이브리드 모델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환경을 생각한다면야 당연히 전기차를 타야겠지만, 순수 전기차는 주행거리나 충전소의 한계 등의 불안함과 불편함이 있다. 그렇다고 기존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자니 전기효율성이 조금 기대에 못 미친다. 그 사이에서 해결책을 줄 수 있는 것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인 것 같다. BMW 에서도 PHEV모델로 BMW 530e 모델이 출시되어있다. 최근 BMW 530e 2020년식 모델이 공개되었는데, BMW 530e 2020년형 모델을 정리해보았다.
■ BMW 530e - 디자인
BMW 530e 2020년형은 전년모델에 대비해서 아주 작은 부분이 변경되었고, 디자인 자체가 달라진 건 하나도 없다. BMW의 시그니처인 전면부 키드니 그릴도 그대로 유지되어 전면부에서 봤을 때는 누구나가 떠올리는 BMW 5시리즈 그대로이다.
측면 디자인 역시 기존 모델(BMW 530i 럭셔리)와 크게 달라진 게 없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딱 하나 다른게 있다. 바로 운전석 쪽 앞쪽 휀더에 전기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소켓이 장착 되어있다. 뚜껑을 열면 충전소켓이 나오고, 그 옆에 배터리 충전량에 따라 색깔을 표시하는 램프가 장착되어있다. 일반 가정용 소켓으로 완충은 5시간, BMW 전용 i 소켓은 3시간의 완충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평범한 디자인의 휠은 18인치가 적용되었다. 개인적으로 국산 하이브리드 차량 휠 디자인을 보면, 다들 꼭 그렇게 (안좋은 방향으로)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해야하는지가 좀 의문이다. 그냥 일반 내연모델과 같은 디자인으로 가면 진짜 안되는건가... 아무튼 BMW 530e 는 PHEV 모델이라고 해서 독특한 휠 디자인을 채택하지 않았다.
내부는 역시 BMW 답게 세련되고 무게감 있는 디자인을 보여준다. 이번 2020년 5시리즈부터는 새롭게 개발된 그래픽이 클러스터에 적용되고, 인포 시스템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한다.
■BMW 530e - 파워트레인 / 엔진 & 모터
BMW 530e 의 파워트레인은 520i에 탑재된 직렬 4기통 2.0 터보가솔린 엔진을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 전기모터를 더하고, 8단 자동변속기를 물렸다. 엔진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35.7 kg.m 의 힘을 내고, 전기모터가 113마력, 27.0 kg.m 의 힘을 더해 총 최고출력 252마력, 최대토크 42.9 kg.m 의 성능을 발휘한다.
기본적으로 모터가 구동되고 있는 상황에서 엔진으로 전환되는 과정은 매우 원활해서, 운전자는 그냥 달리기만 하면 차량이 자체적으로 배터리 상황을 체크하여 엔진과 모터를 구동시킨다. 모터는 1회 완충하면 39km를 달릴 수 있고, 복합 연비는 16.7 km/L 라고 한다.
■ BMW 530e - 제원 / 가격
구분 |
제원 |
엔진형식 |
I4 |
과급방식 |
트윈터보 |
배기량 |
1,988cc |
연 료 |
전기 / 가솔린 |
연비 (배터리) |
3.4 km/kWh |
연비 (가솔린) |
16.7 km/L |
승차인원 |
5인승 |
구동방식 |
후륜구동 |
변속기 |
자동8단 |
합산출력 |
252 hp |
합산토크 |
42.9 kg.m |
최고속도 |
235 km/h |
제로백 |
6.1초 |
가 격 |
7,700만원 |
지금까지 BMW 530e 에 대해 알아보았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구매를 생각 중이라면, 좋은 대안이 될만한 차량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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