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가 2004년 4도어 쿠페라는 다소 생소한 컨셉으로 CLS 시리즈를 시장에 출시하였다. 2도어 쿠페의 날렵한 디자인에 4개의 도어를 지닌 CLS는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4도어 쿠페라인을 정착시켰다. 현재 3세대까지 진화하면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4도어 쿠페의 리더 벤츠 CLS 300d, CLS 400d, CLS 450을 정리해보았다.
■ 벤츠 CLS 300d, CLS 400d, CLS 450 - 디자인
3세대 벤츠 CLS 시리즈를 처음 봤을 때, 날렵한 상어를 보는 듯한 느낌이였다. 벤츠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정면부 중앙의 삼각별과 다이아몬드 그릴부분과 하단 범퍼의 무게 중심을 앞쪽으로 두어 보다 날렵한 느끼게 한다. 그리고 헤드램프는 더 날카로워졌다. 그리고 본넷 중앙과 좌우를 가로지르는 캐릭터 라인은 전체적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준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동급 차량 중 측면 디자인은 CLS 시리즈가 압도적인 것 같다. 그야말로 CLS의 하이라이트!! 곡선미가 강조된 측면라인은 헤드램프를 따라 높은 아치형으로 시작되어 테일램프 쪽으로 매끈한 곡선을 그리며 떨어진다. 정말 봐도봐도 차가 아니라 정말 잘 만들어놓은 조각을 보는 듯하다. 거기에 20인치 대형 휠과 프레임리스 도어는 측면디자인의 정점을 찍는 듯 하다.
사실 과거에 1, 2세대 CLS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들지 않았던 부분은 바로 후면부 디자인이였다. 전면, 측면 모두 완벽한데, 후면 디자인이 너무 부족한 느낌이였다. 특히 테일램프는 억지로 그냥 갖다끼워놓은 듯한 느낌이랄까? 3세대 디자인도 사실 만족스럽지는 못하다. 아직도 뭔가 어색하다. 그나마 이전 세대에 비하면 개선된 것 같기는 하다. 아마 양쪽 테일램프와 트렁크를 이어주는 상단에 봉긋한 라인이 전체적인 균형감을 잡아주고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한다. 후면 디자인만 좀 더 개선된다면, 정말 CLS는 디자인에 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을 듯 하다.
■ 벤츠 CLS 300d, CLS 400d, CLS 450 - 실내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신 인테리어는 CLS 시리즈에도 적용되었다. 실내는 일단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신형 E클래스의 "와이드 스크린 콕핏" 을 그대로 적용하여, 나란히 배치된 12.3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 각종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터치가 안된다는게 옥의 티. (요즘이 어떤 세상인데..;;)
앞좌석 시트는 좌우로 볼록 솟은 사이드 볼스터가 탑승자의 몸을 지지하여, 스포티한 주행 시의 불필요한 움직임을 줄여준다. 뒷좌석은 아무래도 쿠페형 디자인이다 보니 그다지 여유롭지는 않다. 좌석배치는 5인승이지만, 뒷열에 성인 3명이 앉아서 장시간 이동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 보인다.
■ 벤츠 CLS 300d, CLS 400d, CLS 450 - 제원 및 가격대
구분 |
CLS 300d |
CLS 400d |
CLS 450 |
엔진 |
I4 |
I6 |
I6 |
배기량 |
1,950 cc |
2,925 cc |
2,999 cc |
연료 |
디젤 |
디젤 |
가솔린 |
구동방식 |
후륜 |
풀타임 4륜구동 |
풀타임 4륜구동 |
변속기 |
자동 9단 |
자동 9단 |
자동 9단 |
최대출력 |
245 hp |
340 hp |
367 hp |
최대토크 |
정보없음 |
71.4 kg.m |
51.0 kg.m |
최고속도 |
정보없음 |
250 km/h |
250 km/h |
제로백 |
정보없음 |
5.0초 |
4.8초 |
가격 |
8,750만원 |
1억 300만원 |
1억 1,000만원 |
지금까지 벤츠 CLS시리즈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인적인 생각은 E클래스와 비교하여 가격대 조정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 가격적인 조절이 이루어진다면, CLS를 선택하는 고객층이 더 넓어지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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