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태생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프리셉트 모델이 양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콘셉트카 발표 당시 많은 화제를 모았던 모델의 양산 소식이라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요. 폴스타 프리셉트 제원, 가격, 국내출시일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더이상 헤매지 말고,
이 포스팅 하나로 끝내세요!
[목차]
- 제원
- 디자인
- 특징
- 가격
- 출시일
1. 제원
폴스타 프리셉트의 전장은 4.7m 입니다.
전장만 놓고보면, 아반떼보다 겨우 5cm 긴 수치입니다.
하지만 휠베이스가 무려 3.1m입니다.
이 휠베이스는 폴스타2 보다 373mm, 볼보 플래그쉽 S90보다 157mm가 길고,
경쟁모델이라 할 수 있는 테슬라 모델 S보다도 14cm 긴 수치를 보여줍니다.
말도 안될 정도의 정말 엄청난 휠베이스 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압도적인 내부공간 효율을 뽑아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2. 디자인
1) 외부 디자인
전체적으로 미래의 전기차 느낌이 물씬 나는 디자인입니다.
놀라운 점은 이전에 발표했던 콘셉트카 디자인과 양산형 디자인이 거의 일치한다는 것인데요.
전면부의 두 줄 램프가 눈에 띕니다.
폴스타는 이 램프를 볼보의 시그니처인 "토르의 망치" DRL을 재해석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 유리창 위에 뭔가가 있는데요. 이건 뒤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콘셉트 발표 때에는 코치형태의 도어를 보였으나, 양산형에서는 일반적인 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후면부 테일램프도 독특한데요.
한줄로 길게 이어진 램프는 각을 이루며 돌출되어, 와류를 완화해주는 기능적인 요소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2) 내부 인테리어
내부는 정말 심플하면서도 선이 살아있는 듯한 인테리어를 보여줍니다.
15.5인치 대형 수직 디스플레이를 배치해 테슬라와 유사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주행 중 최소한의 정보만을 보여주고, 손이 가까워지면 옵션들이 나타나는 기술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두께가 매우 얇아보이는 시트와 옐로우로 포인트를 준 안전벨트가 눈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긴 휠베이스로 인한 공간을 확보한 독립식 뒷좌석도 인상적입니다.
약간 루시드 에어의 뒷좌석을 연상케 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3. 특징
1) 스마트 존
전면부 그릴에 있어야 할 곳에 각종 센서를 배치한 스마트존이 위치합니다.
면적은 매우 좁지만, 이 스마트 존에 중장거리 레이더 장치, 초음파 센서, 고화질 광각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센서를 어떻게 숨기냐를 고민하는데, 전면 투명패널에 숨기는 아이디어는 정말 획기적인 것 같습니다.
2) 전방 라이다 센서
전면 유리창 위에 튀어나온 부분에는 라이다 센서가 탑재됩니다.
이 라이다 센서는 전방 500m까지 스캔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분도 디자인적 요소로 작용하고, 더욱 미래적인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3) 안드로이드 OS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OS가 탑재됩니다.
이는 폴스타2와 동일한데요.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맵,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들을 원활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스마트폰 OS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는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스마트 모빌리티 시스템 구축에 매우 유리할 것 같습니다.
4) 눈 추적 센서
폴스타 프리셉트에는 눈 추적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운전자의 눈 추적 센서를 통해 주행 중에는 클리스터가 어두워지고, 시선이 향하게 되면 다시 밝아집니다.
또한 운전자의 피로도나 전방 주시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알람을 주는 등의 첨단사양이 지원됩니다.
5) 루프 글라스
폴스타 프리셉트는 뒷유리가 없습니다.
루프의 후면카메라를 통해 실내 백미러에 영상을 송출해줍니다.
이를 통해서 전면 루프 글라스를 2열 머리공간 뒤까지 넘어가도록 설계했습니다.
사진으로 보더라도 광활한 개방감이 느껴집니다.
6) 친환경 소재
시트와 도어패널에 친환경 소재가 적극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아마 섬유의 합성소재를 사용하여 기존 소재대비 50%이상 가볍고, 플라스틱 폐기물을 80% 이상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얇은 두께의 시트를 구현했습니다.
또한 시트커버는 페트소재를 재활용하여 3D니트 공법을 사용해 제작했다고 합니다.
7) 자율주행
현재로서는 레벨3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스템 탑재가 예상됩니다.
추후 OTA 시스템 등을 통해 레벨4로 업데이트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4. 가격
폴스타 프리셉트의 가격은 1억 초중반정도로 예상됩니다.
경쟁모델인 테슬라 모델 S 플레이드가 1.5억원 정도이므로, 비슷한 수준에서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출시일
예상 출시일은 2023년에서 2024년 중입니다.
아직 정확한 출시일은 공개되지 않았고, 국내출시일도 미정인 상태입니다.
2021년 말 폴스타 코리아 법인이 설립되고, 폴스타2가 공식판매에 들어가게 됩니다.
폴스타 2 공식판매 이후에 폴스타3, 프리셉트 등에 대한 정보도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폴스타 프리셉트 가격, 국내출시일, 제원,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