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tom's Story]/[자동차이야기]

캐딜락 리릭 출시일, 사전예약 총정리

캐딜락의 순수 전기차 리릭이 출시되면서 공식예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최근 상하이 모터쇼에서 공개된 리릭은 컨셉트카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으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고, 극도의 가성비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캐딜락 리릭의 제원, 디자인, 가격, 출시일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리릭 정보 찾느라 헤매지 마시고, 이 포스팅 하나로 끝내세요.

 

 

[목차]

  1. 제원
  2. 디자인
  3. 첨단사양
  4. 가격
  5. 국내 출시일

 

캐딜락리릭-썸네일
캐딜락 리릭 총정리

 

1. 제원

 

캐딜락 리릭
캐딜락 리릭

 

1) 크기 

 

캐딜락 리릭은 전장 4,996mm, 높이 1,623mm, 휠베이스 3,094mm 의 크기를 보여줍니다.

 

전장은 펠리세이드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차 높이는 아이오닉5와 비슷한 수준으로 전기차 다운 독특한 비율을 보여줍니다.

 

휠베이스는 3,094mm 로 초대형 SUV 에스컬레이드보다도 긴 휠베이스로, 넉넉한 실내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제원상의 경쟁모델은 테슬라 모델 Y, 아우디 e-트론, 벤츠 EQC, BMW IX 정도일 것 같습니다.

 

 

2) 플랫폼 / 배터리

 

리릭 LYRIQ은 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얼티엄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LG와의 합작을 통해 개발한 100kWh 용량의 얼티엄 배터리를 탑재하게 됩니다.

 

 

3) 퍼포먼스

 

최대출력 340마력에 44.8kgm의 토크로 준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배터리는 190kw 고속충전을 지원하여 10분 충전으로 122km를 주행할 수 있고, 최대 주행거리는 483km 입니다.

 

우선 후륜모터 모델이 먼저 출시되고, 추후 듀얼모터가 장착된 모델이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2. 디자인

 

1) 전체 디자인

 

캐딜락 전기차 리릭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컨셉트카와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이번 리릭 모델에서 캐딜락이 추구하고자 했던 목표가 바로 운전자가 미래의 차를 운전하는 느낌을 주는 것이였다고 합니다.

 

GM그룹의 고급 브랜드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는 캐딜락에서 처음으로 출시하는 첫 SUV 전기차 모델이입니다. 전체적으로 크로스오버 형태의 컨셉으로 민첩함과 여유로운 공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모델입니다.

 

차량을 보는 순간, 누가 봐도 미래차 같은 느낌이 물씬 나는 디자인입니다.

 

전체적으로는 루프가 낮게 떨어지는 쿠페 스타일로 디자인되어, 웅장하면서도 날렵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2) 전면부

 

캐딜락 리릭-전면부
캐딜락 리릭 - 전면부

 

신형 리릭의 시그니처는 바로 전면부라 할 수 있는데요.

 

빗살무늬의 촘촘한 선을 배치한 전면 그릴은 정말 압도적인 느낌을 줍니다.

 

특히 공개된 영상 속에서의 웰컴 세레모니는 정말 충격적이였는데요.

 

과감한 램프 퍼포먼스로 조명회사라는 얘기까지 들었던 아우디가 초라해질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중앙부에 캐딜락 엠블럼도 라이트닝 스타일로 바뀌어, 한층 더 미래적인 느낌을 보여줍니다.

 

범퍼 양 끝단에는 캐딜락의 상징인 수직 램프가 위치해, 강인한 느낌과 함께 캐딜락 고유의 DNA를 보여줍니다.

 

 

3) 실내 디자인

 

실내에는 33인치 크기의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10억가지 색상을 구현할 수 있는 LG디스플레이에서 개발한 패널이라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물리적 버튼을 최소화 했지만, 공조장치에는 스위치를 적용해 직관적인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칼럼식 기어레버를 채택해, 센터콘솔이 단순해졌고 하단에 넓은 수납공간이 생겼습니다.

 

 

3. 첨단사양

 

캐딜락 리릭-실내
캐딜락 리릭 - 실내

 

1) 스마트 크루즈

 

리릭에는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인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현재 북미에서는 약 32만km 이상의 도로에서 스마트 크루징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 구간에서는 두 손을 완전히 놓고도,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최근 캐딜락에서는 과거 영화 가위손의 주인공을 패러디해, 손이 없어도 주행이 가능하다는 광고를 하기도 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기능은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에 대항하는 자율주행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자율주행 Top 10 업체를 평가한 자료가 있습니다.

 

 

1위는 구글, 2위 포드, 3위 크루즈가 랭크 되어 있는데, 아직까지 캐딜락의 자율주행 시스템의 성능이 입증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과연 스마트 크루즈가 테슬라를 이길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2) 로드 노이즈 캔슬레이션

 

여러 기술 중 특이한 부분이 바로 로드 노이즈 캔슬레이션입니다.

 

엔진소음이 없는 전기차 특성상, 주행 시 풍절음, 노면소음 등이 크게 들릴 수 밖에 없는데요.

 

우선 각 바퀴에 센서를 장착하여 도로 충격정도 및 서스펜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감지/분석합니다.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AKG에서 개발한 19개의 스피커로 소리를 발생시켜 타이어와 휠하우스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저감시켜 준다고 합니다.

 

 

 

4. 가격

 

캐딜락 리릭
캐딜락 리릭

 

캐딜락 리릭은 북미 기준 58,795달러로 시작합니다. 한화로 따지면 약 6천 5백만원 수준인데요.

 

테슬라 모델 X가 억단위를 넘어가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경쟁력이 있는 가격대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를 보면, 다양한 옵션이 기본적으로 포함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슈퍼 크루즈, 33인치 LED 디스플레이, 차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등 다양한 옵션이 포함될 예정이기 때문에, 가격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매력을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국내 출시일

 

리릭은 북미기준으로 2021년 9월부터 공식예약이 시작되고, 2022년 상반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내출시여부는 아직 정해진 바 없지만, 현재 한국시장에서의 전기차 판매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국내 출시 가능성은 매우 높다는게 업계의 지배적인 시각입니다.

 

국내 출시가 된다면, 국내 출시일은 2022년 3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캐딜락 순수전기차 리릭 LYRIQ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3분만에 정리하는 루시드 에어 - 한국 국내 출시일, 가격 총정리

최근 잇따라 신형 전기차 모델이 출시되면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루시드 모터스의 신형 전기차 루시드 에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과감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벤츠 S

a-ddal-family.tistory.com

 

 

F150 라이트닝 가격, 제원, 국내출시일 총정리

포드 F150 라이트닝 출시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최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시승영상이 공개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포드 F150 라이트닝 국내출시 여부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a-ddal-famil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