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Dalki's Story]/[주부이야기]

[주부이야기] 닭볶음탕 만들기 (Feat. 백종원 닭볶음탕) & 닭봉구이

이번 추석은 상황이 이러저러하여, 

시댁을 안가고 친정에서만 지내기!!

 

놀, 먹, 자, 놀, 먹, 자의 무한 반복!

에헤라디야~ 좋구나~!

 

 

추석 다음 날 저녁.

다른 식구들은 모두 가고, 우리 식구만 친정에 남아 저녁메뉴 고민 중, 

노고 많으셨던 친정 엄마님을 대신하여 저녁은 내가 하기로 마음먹고, 

남편님의 텔레파시르 받아 #닭볶음탕 결정!!

 

 

닭볶음탕 레시프는 바로!! 그분!!

내가 믿는 그 분의 레시피!!

 

바로 #백종원닭볶음탕

 

 

자...가봅시다!!

 

 


 

1. 닭 손질 + 우유에 재워두기.

 

닭은 불필요한 지방과 피덩어리들을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우유에 약 30분가량 재워둔다.

 

 

*** 여기서 잠깐 ***

 

마트에서 파는 포장 닭은 살균이 잘 되어나오기 때문에,

오히려 많이 씻으면 다른 균에 노출 및 감염이 되기 쉽다고 한다.

 

포장 닭은 가볍게 씻는게 더 안전하다.

(전직 병원영양사 슨생님께서 알려주신 고급정보~^^)

 

 

2. 설탕넣기

 

 

#백종원닭볶음탕 이 기존과 다른 점은 바로 이것!!

 

닭에 물을 붓고 먼저 설탕을 3T 넣어준다.

닭에도 단맛을 베이게 하여, 나중에 넣는 양념의 맛을 더욱 살려준다.

 

 

3. 끓이기

 

 

센 불에 끓이면서, 거품을 깨끗이 걷어내준다.

거품을 걷어내야 깔끔한 맛과 멋을 낼 수 있다.

 

 

4. 야채 손질하기

 

 

야채를 미리 손질해두고 시작해도 되지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닭을 먼저 불에 올려놓고, 

닭이 끓을 동안 야채를 손질한다.

 

오랫동안 푹~~끓일 것이므로, 야채를 너무 작게 썰지 않아도 된다.

(친정엄니가 야채를 썰어주셨는데, 쫌 작네...??ㅋㅋㅋ)

 

 

 

4. 야채넣기

 

 

닭이 끓어오르면 야채를 넣어준다.

 

기본야채 당근, 양파에 나는 고구마를 넣었다.

매콤한 닭볶음탕에 달달한 고구마의 꿀 조합!! 엄지 척!!

 

양파가 무르게 익는게 싫다면 나중에 넣어도 된다.

난 푹~~익혀서 먹는게 좋으니 먼저 넣었다.

 

 

 

5. 양념넣기

 

 

맛술 2T

다진마늘 1T

간장 종이컵 반 컵 (나는 짜개 먹지 않으므로 5T)

고추가루 3T

후추 약간

 

넣어준다.

 

 

6. 대파 / 청양고추 넣고 마무리

 

 

한~참을 푹~끓인 다음 대파를 넣고, 

매콤칼칼하게 먹고 싶다면, 청양고추도 넣고 마무리!

 

내가 했지만, 너무 맛깔나게 잘 먹었다.

 

고기 다먹고, 

잡채하고 남은 당면도 넣어서 먹고, 

미리 덜어놓은 국물에 밥도 볶아서, 

진짜 배부르게 잘 먹었다.

 

 

닭볶음탕을 먹을 수 없는, 우리 아가들은 #양념닭봉구이

 

 

1. 닭에 튀김가루 살살 묻히고

2. 기름 묻혀서

3. 맛있게 구워서

4. 잡재하고 남은 양념 살살 뿌려 조금 더 구워주면 끝!!

 

 

닭으로 온 가족 맛나게 먹은 한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