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tom's Story]/[잡학사전]

배철수 잼 만화가 이현세 공포의 외인구단 - 수입, 러브스토리, 까치의 탄생


9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배철수 잼(JAM)" 에는 "공포의 외인구단", "아마게돈" 등으로 유명한 만화가 이현세가 출연했다. 오랜만에 공중파에 모습을 보인 그는 MC들의 여러가지 질문에 진솔한 답변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담하게 털어놓으며 주목을 받았다.


[사진출처 : MBC 방송화면 캡쳐]


특히 배철수가 "공포의 외인구단" 에 대해 당시 안 보는 사람이 없었던 정말 전설의 만화였다며 운을 떼자, 이현세는 "공포의 외인구단을 보기 위해서는 다들 만화방으로 갔어야 했고, 외인구단 시리즈가 끝날 즈음 전국의 만화방이 10배 이상 성장했었다" 고 회상했다.


이어 "그 당시에는 국가에서 정책상으로 만화 시리즈가 3~4권을 넘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공포의 외인구단 전체 시리즈는 30편으로 장편 서사 만화의 시초가 되었다. 그리고 한 권당 원고료가 5~6백만원 수준이였는데, 그 당시 아파트 분양가가 2천만원이였다." 며 공포의 외인구단에 대한 수입도 공개했다.


[사진출처 : MBC방송화면 캡쳐]


이어 배철수가 일찍 결혼한 이유에 대해서 묻자, 이현세는 "그 당시에는 손만 잡아도 다 결혼하는 줄 아는 시대였다. 친구 동생인 아내가 소개팅을 시켜줬었는데, 내 이상형과 너무 다른 사람이 나오더라. 그래서 지금의 아내에게 일부러 그런 친구를 소개시켜준거냐고 물으니 얼굴이 사과가 되더라. 그 이후 너 나 좋아하지? 라고 물으니 오빠한테 사귀어도 되냐고 물어본다고 하더라. 허락 받고 사귀었다." 며 러브스토리를 공개하기도 했다.


[사진출처 : MBC방송화면 캡쳐]


러브스토리와 함께 아내로 인해 탄생하게된 캐릭터 "까치" 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다.


"당시 TV에 나오는 서커스를 보며 "최후의 곡예사" 라는 작품을 그리고 까치머리를 한 캐릭터를 그 작품 속에 처음 등장 시켰다. 그런데 작업을 하고 다시 읽어보니 너무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래서 다 찢어버리고 자고 일어났는데, 임신 8개월의 만삭 아내가 찢어진 작품을 들고 하나씩 다림질 하고 있더라. 그 정성에 감동 받아서 다시 붓을 잡아 만든게 캐릭터 까치이다." 며 까치에 대한 탄생비화를 털어놓았다.


왜 만화가가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경주 시내 길거리에 있던 한 만화방에서 처음 만화를 보게 되었는데, 보자마자 만화에 빠져버렸다. 색약이라 미대에 가지 못해서 좌절했지만, 만화 스토리를 흑백으로 그릴 수 있으니 크게 문제될게 없다고 생각했다. 만화는 내 탈출구이자 피신처였다. 어릴 때부터 호러 만화를 그리곤 했었다." 며 만화계에 입문하게 된 계기를 말했다.



이어 "서울에서 유명한 작가 리스트를 뽑아서 찾아 다녔다. 그렇게 스승을 찾으면서 나하나 작가의 문하생으로 있다가 이정민 작가 아래로 들어갔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순정과 코믹을 모두 배우게 되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문하생 시절에는 새벽 4시에 기상해서 선배들이 사용할 먹물을 벼루에 직접 갈았고, 속옷 세탁이며 막걸리 외상 심부름이며 여러가지 궂은일을 했었다." 며 과거를 회상했다.


이현세는 "이제 어른들과 아이들을 위한 동화를 그리고 싶다." 고 밝혔고, 배철수가 "나이든 까치를 그리고 싶지는 않느냐?" 라는 질문에는 "까치는 영원한 청춘으로 두고 싶다." 고 답했다.


0123456789101112131415